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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ullet Physics(물리엔진) 소개 및 설치
    Programming 2010. 11. 18. 04:01
    Bullet은 오픈소스인 물리엔진으로써, 물리 현상에 관련 된 것들을 구현해야 한다면, 상당히 유용한 라이브러리가 될 것이다.

    안타깝게도 국내에는 별다른 포럼이나 카페 등이 존재하지는 않는 것 같다. 따라서 당연히 한국어 자료도 극히 드물다...

    또다른 오픈소스 물리엔진인 ODE는 국내에도 상당히 많이 사용되는 듯 하나, 별다른 업데이트 등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성능 면에 있어서도 Bullet이 ODE에 크게 부족한 면이 없고 최근에는 3D 프로그램인 Blender도 지원함으로써, 점차 그 적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OGRE(게임엔진)에도 Bullet을 물리엔진으로써 많이 사용하는 듯 한다.


    http://www.bulletphysics.org/mediawiki-1.5.8/index.php/Download

    위의 링크를 따라가면, Bullet을 다운 받을 수 있고, 매뉴얼이나 API 레퍼런스도 다운받을 수 있다.

    설치법은 간단하다. 다운 받은 SDK의 압축을 푼 뒤에 msvc>2008의 폴더에서 BULLET_PHYSICS.sln를 통해 빌드하면 된다.

    물론 오류없이 완료되어야 하고, 디버그 모드와 릴리즈 모드 둘다 빌드해 둔다.(나중을 위해)

    생성되는 라이브러리는 D:\bullet\msvc\2008\Extras\ConvexDecomposition\Debug 와 같은 경로, 즉 D:\bullet\msvc\2008\Extras의 안에 여러 폴더들에 각각 들어있는 라이브러리 파일이 있고,

    D:\bullet\msvc\2008\src\BulletCollision\Debug와 같이 src의 각각의 폴더에 들어있기도 하다.(설정이 잘못된것도 같디만 그냥 모두 긁어 복사해서 lib 폴더 안에 각각의 모드 별로 모아두는 것이 편하다.)
    (버전업이 되면서 2008\lib의 폴더에 모두 모이도록 수정된 듯하다.)




    글쓴이는 2008이 아닌, 2010으로 빌드하였으나 별다른 문제없이 아직까지 사용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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