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O3D - 플러그인은 필요한 듯 싶다.
http://code.google.com/intl/ko-KR/apis/o3d/
Java3D - 플러그인이 필요없다고 들었다. 자바의 Virtual Machine 기반에서 돌아가기때문에...(이것도 어떻게 보면 플러그인이긴 하지만..요즘은 웹사이트 돌아다니다보면 JRE야 그냥 설치해야 하니..)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tech/index-jsp-138252.html
VRML 형식에 대한 설명- VRML 사용하기만 했었지...웹을 위한 포맷이었단건 몰랐다;
http://en.wikipedia.org/wiki/VRML
http://www.web3d.org/x3d/vrml/
추가 : VRML의 2.0버전이라 할 수 있는 X3D, 현재의 표준이다.
http://en.wikipedia.org/wiki/X3D
Turn Tool - Max의 웹에 3D 모델을 출력하기 위한 플러그인
http://www.turntool.com/
Virtools
-Stand Alone 으로 작성할 수도 있지만 웹에 심을 수도 있다.(3DVIAPlayer던가 이름이 잘 생각안나지만..)
3DVIA에서 Web을 통한 컨텐츠 공유 및 배포에 꽤나 신경쓰는 듯 하다. 3DVia Shape인가 하는 프로그램만 보더라도...
http://www.3dvia.com/
Web GL
위의 라이브러리나 모듈 등이 고수준의 것이라면 WebGL은 OpenGL과 마찬가지로 저수준의 라이브러리다.(OpenGL 기반이다.)
http://www.khronos.org/webgl/
http://ko.wikipedia.org/wiki/WebGL
특히 WebGL의 경우 HTML5와 맞물리게 되면서 큰 이슈를 일으키고 있는 듯 한다.
그냥 표준에 맞추어 가려면 WebGL을 파는 것이 현명할 듯 하나,
저수준 라이브러리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짧게 찾아본 것은 이정도...근데 이거 공부하면 진짜 VR로 가야하나;;
http://www.youtube.com/watch?v=gkfgpkXyt0k
파이썬+ OCC + WebGL로 만들었다는 동영상...
아 밥먹고 코딩만 하나...
이분이 업로드 한 동영상을 보면 장난이 아니다?